본문 바로가기
음악/재즈피아노

음악 추천1 : Swing

by Jooooa 2025. 2. 10.

재즈피아니스트라면 필수로 공부하는 장르가 바로 스윙이다.

스윙은 장르 자체를 말하기도 하고 리듬을 말하기도 한다. 오늘 추천하는 곡들은 스윙리듬을 가진 곡들이다.

Count Basie Orchestra - "One O'Clock Jump"

1937년 발표된 곡이다. 스윙 시대를 대표하는 곡 중 하나로 손꼽힌다. Count Basie가 연주하는 피아노와 빅밴드의 조화를 집중해서 들어보면 더 좋다.

중요성

스윙 시대를 상징하는 곡으로 Count Basie Orchestra를 대표하는 테마곡이다. 빅밴드와 피아노 간의 완벽한 조화를 보여주는 곡으로 스윙 리듬의 핵심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곡이다.

관련 일화

이 곡은 원래 제목이 없이 즉흥연주로 시작된 곡이다. 라디오 방송 중에 이 곡을 연주했을 때, 사회자가 곡의 제목이 뭐냐고 물었다.

Count Basie는 밤 1시에 자주 연주하던 곡이라 "One O'Clock Jump"라는 이름을 즉석에서 지었다고 전해진다.

 

Duck Ellington - "Take the 'A' Train"

Billy Strayhorn이 작곡한 곡으로 1941년 발표했다. 피아노와 함께 스윙 리듬을 탐구하기에 적합한 곡이다.

중요성

뉴욕에서 'A' 지하철을 타고 할렘으로 가는 여정을 묘사한 곡이다. Duke Ellington Orchestra를 대표하는 시그니처 곡으로 스윙 시대에서 찾아볼 수 있는 멜로딕한 편곡과 재즈화성의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다.

관련 일화

이 곡은 Duke Ellington이 Billy Strayhorn에게 뉴욕 할렘의 집으로 오라는 초대를 한 편지에서 비롯되었다.

펀지에는 "A열자를 차고 오면 된다"는 내용이 있었고 Billy Strayhorn은 그 말을 바탕으로 곡을 작곡했다.

Benny Goodman - "Sing, Sing, Sing"

Louis Prima가 작곡하여 1936년 발표된 곡이다.

진정한 스윙의 에너지를 느낄 수 있는 곡으로 리듬 섹션과의 상호작용이 중요하게 표현되는 곡이다.

중요성

"스윙의 왕"으로 불리는 Benny Goodman이 연주하며 대중적으로 큰 성공을 거둔 곡이다. 드럼, 클라리넷, 피아노의 리드미컬한 조화가 돋보이며 에너지가 넘치는 스윙 스타일의 정수를 느낄 수 있는 곡이다.

관련일화

Benny Goodman은 1938년 뉴욕 카네기홀에서 재즈 최초의 콘서트를 열었다. 이 콘서트에서 "Sing, Sing, Sing"을 연주했는데 당시 클래식 음악 중심의 카네기홀에서 스윙 재즈를 연주한 것은 획기적인 일이었다. 청중은 모두 이 곡에 열광했고 유명해졌다.

Art Tatum - "Tea for Two"

Vincent Youmans가 작곡한 곡으로 1924년에 발표했다. Tatum이 연주한 버전은 1930-40년대에 발표됐다. 스윙 스타일의 피아노 솔로 연주를 경험할 수 있는 뛰어난 곡이다.

중요성

피아노 솔로 연주의 걸작으로 Art Tatum의 탁월한 기교와 화려한 스윙 해석을 들을 수 있다. 이 곡은 스윙 피아노의 화려한 가능성을 여실히 보여주는 곡으로 평가된다.

관련일화

Art Tatum이 이 곡을 연주할 때마다 곡을 즉흥적으로 변형했다. 한 번은 친구와 내기를 하여 단 한 개의 손가락만으로 연주를 했는데 이 연주를 보고들은 모두가 놀랐다는 일화가 있다. 그의 기교와 음악적 창의성은 전설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Nat King Cole Trio - "Straighten Up and Fly Right"

Nat King Cole과 Irving Mills가 함께 작곡하여 1943년 발표한 곡이다. 스윙 리듬의 독창성과 재치가 돋보이는 곡이다.

중요성

이 곡은 독창적인 리듬과 유머러스한 가사가 특징이다. 스윙 리듬의 경쾌함과 피아노 트리오의 역할을 탐구하기에 적합한 곡이다.

관련일화

이 곡은 Nat King Cole의 아버지가 설교에서 사용한 표현을 듣고 영감을 받아 작곡되었다. 노래는 비유적인 가사를 통해 농부와 까마귀의 대화를 표현하며 유머와 교훈을 전달한다. 전쟁 중이었던 1940년대 청중에게 희망과 즐거움을 주는 곡으로 자리매김했다.

Fats Waller - "Ain't Misbehavin'"

Fats Waller와 Harry Brooks, Andy Razaf가 함께 작곡한 곡으로 1929년 발표했다. 스윙 피아노 스타일의 원형을 보여주는 곡으로 왼손과 오른손의 리듬적 대화를 배울 수 있는 곡이다.

중요성

스윙 스타일 피아노 연주의 교과서로 불린다. Fats Waller의 유머와 탁월한 리듬 감각을 엿볼 수 있는 곡으로 왼손의 보이싱과 리듬의 변화를 학습하기 좋다.

관련일화

이곡을 처음으로 연주한 Fats Waller는 이 곡이 자신을 평생 먹여 살릴 거라고 말했다고 전해진다. 그의 말대로 이 곡은 그의 가장 유명한 히트곡이 되었다. 재치 넘치는 성격과 연주스타일이 여실히 드러나는 곡이다.

Erroll Garner - "Misty"

1954년 발매된 곡으로 부드러운 스윙 감각과 감미로운 멜로디를 연습하기 좋은 곡이다.

중요성

부드럽고 감미로운 스윙 발라드로 Erroll Garner의 독창적인 연주 스타일이 돋보이는 곡이다. 스윙 리듬을 부드럽게 해석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곡이기도 하다.

관련일화

Erroll Garner는 이 곡을 즉흥적으로 연주하며 완성했다. 음악을 듣기만 해도 암기할 수 있는 천부적인 재능이 있었기 때문이다.

후에 악보가 만들어졌고 Erroll Garner를 대표하는 대표곡으로 아직까지도 가장 사랑받는 곡 중 하나가 되었다.

Ella Fitzgerald - "Cheek to Cheek"

Irving Berlin이 작곡한 곡으로 1935년 발표했다. 스윙의 보컬 스타일과 피아노의 반주를 동시에 이해할 수 있는 곡이다.

중요성

스윙 스타일의 보컬 곡으로 Ella Fitzgerald의 탁월한 스캣과 리듬 감각을 감상할 수 있다. 피아노 반주와의 상호작용을 연구하기에 좋은 곡이다.

관련일화

1935년 Irving Berlin은 영화 Top Hat를 위해 작곡했다. 당시에는 큰 주목을 받지 못했지만 Ella Fitzgerald의 연주는 이 곡을 완전히 바꿔놓았다. 그녀는 이 곡을 다양한 방식으로 즉흥 스캣을 하여 변주를 줬다. 덕분에 대중에게 큰 사랑을 받는 곡이 되었다.

Oscar Peterson Trio - "C Jam Blues"

Duck Ellington이 작곡한 곡으로 1942년 발표된 곡이다. Oscar Peterson Trio는 1950-60년대에 연주했다. 피아노 트리오 편성에서 스윙 리듬 연주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탐구하기 이상적인 곡이다.

중요성

단순한 멜로디와 구조를 바탕으로 자유로운 즉흥연주가 어떻게 가능한지 알 수 있다. 스윙 리듬과 피아노 트리오의 상호작용을 탐구하기에 훌륭한 곡이다. 

관련일화

이 곡은 두 음으로 이루어진 단순한 멜로디로 유명하다. Oscar Peterson Trio는 이 곡이 가지고 있는 단순함 속에서 놀라운 창의성을 발휘했다. Peterson은 연주 도중에 종종 멜로디를 유머러스하게 바꿔 청중을 즐겁게 했다는 일화가 전해진다.

Tommy Dorsey - "Opus One"

Sy Olover이 작곡하여 1944년 발표했다. 경쾌하고 생동감 있는 스윙 리듬을 연습할 수 있는 곡이다.

중요성

Tommy Dorsey Orchestra를 대표하는 곡이다. 경쾌하고 흥겨운 스윙 리듬이 특징인데 피아노와 빅밴드의 조화를 통해 리드미컬한 스윙 연주를 연습할 수 있다.

관련일화

Tommy Dorsey Orchestra의 리더이자 작곡가인 Sy Oliver가 단순히 재미 삼아 쓴 곡이라고 한다. 그러나 이 곡이 빅밴드 팬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고 팀을 대표하는 상징적인 곡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위에서 소개한 10곡은 스윙시대를 대표하는 작품들이다. 각 곡마다 독특한 스타일과 역사적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

이 곡들을 감상하며 스윙 리듬과 피아노 테크닉을 연습해 보길 추천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