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tural minor, Harmonic minor, Melodic minor 세 가지 스케일 모두 각각 구성음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다이아토닉 코드의 구조도 조금씩 다르다. 각 스케일이 가진 특징이 다르고 느낌 또한 다르다. 때문에 각 스케일에서 나오는 다이아토닉이 어떻게 다른지 비교하여 알고 연주 또한 할 수 있어야 한다.
Natural minor Diatonic Chord
자연단음계 구조를 분석해 보면 으뜸음부터 온음 반음 온음 온음 반음 온음 온음이다.
A부터 규칙에 맞춰 나열해 보면 A, B, C, D, E, F, G가 된다.
스케일을 구성하고 있는 구성음을 가지고 각 노트에 3도씩 3음을 쌓으면 다이아토닉 코드를 찾을 수 있다.
구조
A를 기준으로 A, B, C, D, E, F, G 음을 사용하여 각 화음을 쌓아보면
Am7, Bm7(b5), CM7, Dm7, Em7, FM7, G7이 된다.
도수로 정리하면 자연단음계 다이아토닉 코드는
Im7, IIm7(b5), bIIIM7, IVm7, Vm7, bVIM7, bVII7 이 된다.
12 key
Db key의 경우 C#과 같기 때문에 C#키로 생각해도 좋다.
C#을 기준으로 다이아토닉을 찾아보면 C#m7, D#m7(b5), EM7, F#m7, G#m7, AM7, B7이 된다.
Harmonic minor Diatonic Chord
구조
A를 기준으로 화성단음계를 구성하는 음을 찾아보면 A, B, C, D, E, F, G#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구성음을 가지고 3도씩 3음을 쌓아 7th Chord로 만들어보면 아래와 같다.
AmM7, Bm7(b5), C+M7, Dm7, E7, FM7, G#dim7
마찬가지로 스케일 구성음이 같기 때문에 다이아토닉 코드의 구성 또한 모두 같다.
따라서 자연단음계 다이아토닉 코드 구성은 아래와 같다.
ImM7, IIm7(b5), bIII+M7, IVm7, V7, bVIM7, VIIdim7
12 key
Db의 경우 C#과 같기 때문에 너무 어렵다면 C#으로 생각해도 좋다.
C# H.m Diatonic은 C#mM7, D#m7(b5), E+M7, F#m7, G#7, AM7, B#dim7(Cdim7)이 된다.
Melodic minor Diatonic Chord
구조
가락단음계는 상하행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다이아토닉 또한 2가지 종류가 나온다.
하행은 자연단음계와 같기 때문에 생략하도록 하겠다.
A부터 가락 단음계를 구성하는 구성음을 찾아보면 A, B, C, D, E, F#, G#이다. 하행은 자연단음계의 구성음과 같다.
위 음들을 사용하여 화음을 만들면 아래와 같다.
AmM7, Bm7, C+M7, D7, E7, F#m7(b5), G#m7(b5)
마찬가지로 12키로 모두 연습해야 하기 때문에 구조를 도수로 보면 아래와 같다.
ImM7, IIm7, bIII+M7, IV7, V7, VIm7(b5), VIIm7(b5)
12 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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