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을 공부하다 보면 스케일(Scale)과 모드(Mode)를 공부하게 된다. 이 둘은 겉보기에는 비슷해보이지만 실제로는 음악적 기능과 사용 방법에서 중요한 차이가 존재한다. 이 글을 통해 스케일과 모드의 개념을 명확하게 구분하고 각각이 어떻게 활용되는지 알아가길 바란다.
스케일(Scale)이란?
음악에서 사용되는 음들을 순서대로 나열한 구조를 말한다. 즉 음을 높낮이 순서로 배열한 계단식 음계이다.
스케일은 어떤 음들을 사용할 것인가에 대한 선택이고 곡의 분위기나 중심 음정(tonal center)을 결정하는 중요한 재료이다.
Major scale, minor scale, Blues scale, Pentatonic scale, Alterd scale 등 수많은 스케일이 존재하고 각각의 스케일은 고유한 분위기와 느낌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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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케일(음계) : Major, Natural, Harmonic, Melodic minor
스케일이란 음악을 만들 때 기반이 되는 것으로 어떤 스케일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멜로디, 하모니가 결정된다.음을 차례대로 배열은 한 것으로 배열된 규칙에 따라 옥타브마다 반복된다.시대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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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드(Mode)란?
모드는 스케일에서 특정 음을 중심(Tonic)으로 해석해 만든 음계 체계이다. 같은 음을 사용하더라도 어떤 음에서 출발하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즉 모드는 스케일을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에 대한 관점이다.
동일한 음을 사용하더라도 시작음에 따라 음악의 느낌과 곡의 분위기가 달라지는것이다.
Mode (교회선법) : Relative Key 정리
선법은 서양음악이 생겨난 뿌리인 Major scale과 minor scale이 생겨난 바탕이라고 할 수 있다.옥타브 안에 음을 각 구조에 맞게 차례로 배열한 음계 즉 음과 음 사이 구조가 서로 어떻게 다른지 알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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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이점 정리
스케일 (Scale) | 모드 (Mode) | |
정의 | 음을 순서대로 배열한 음계 | 스케일의 해석 또는 중심음에 따른 변형 |
목적 | 음정적 재료 제궁 | 음계의 음색, 성격, 무드 조절 |
중심 개념 | 음 간의 간격 (온음, 반음) | 시작음(Tonic)에 따라 달라지는 해석 |
예시 | C Major scale : C-D-E-F-G-A-B-C | D dorian mode : D-E-F-G-A-B-C-D |
사용 목적 | 기본적인 작곡/분석 또는 멜로디 구성 | 분위기 설정, 즉흥연주, 현대/재즈 음악, 새로운 분위기 연출 |
비유 | 색칠공부에 쓸 수 있는 물감 7색 | 가지고 있는 물감 7개 중 어떤 색을 중심으로 사용하느냐에 따라 분위기를 다르게 만드는 것 |
실전 예시
C Major scale : C-D-E-F-G-A-B를 가지고
- C를 중심으로 사용하면 ? C Ionian : 밝고 안정된 분위기로 익숙한 도레미파솔라시
- D를 중심으로 사용하면 ? D Dorian : 슬픈 듯 하지만 희망적인 중성적인 느낌
- E를 중심으로 사용하면 ? E Phrygian : 스페인풍으로 음산하고 이국적인 느낌
- F를 중심으로 사용하면 ? F Lydian : 밝고 몽환적이며 공중에 떠 있는 듯한 꿈꾸는 분위기
- G를 중심으로 사용하면 ? G Mixolydian : 장조처럼 밝지만 끝에 살짝 블루지한 느낌
- A를 중심으로 사용하면 ? A Aeolian : 단조롭고 슬픈 분위기로 가장 흔한 단조
- B를 중심으로 사용하면 ? B Locrian : 불안정하고 해체적이며 Diminished 5도 때문에 매우 불안정
각 Mode 특징 정리
모드 | 음정구조 및 특징음 | 주요 성격, 느낌 | 예시곡 | 자주 쓰이는 장르 |
Ionian | 1-2-3-4-5-6-7 | 밝고 안정적 | The Beatles - "Let It Be" | 팝, 클래식 |
Dorian | 1-2-b3-4-5-6-b7 | 슬프면서 희망적, 그루비 | Miles Davis - "So What" | 재즈, 펑크 |
Phrygian | 1-b2-b3-4-5-b6-b7 | 음산한 스페인 풍 | Metallica - "Wherever I May Roam" | 라틴, 메탈 |
Lydian | 1-2-3-#4-5-6-7 | 밝고 떠 있는 느낌 | Simpsons Theme Song | 영화음악, 퓨전 |
Mixolydian | 1-2-3-4-5-6-b7 | 블루지 | The Beatles - "Norwegian Wood" | 록, 블루스 |
Aeolian | 1-2-b3-4-5-b6-b7 | 전형적인 단조 | Radiohead - "Creep" | 락, 발라드 |
Locrian | 1-b2-b3-4-b5-b6-b7 | 불안정하고 긴장감 | avant-garde jazz, 프로그레시브 메탈 일부 | 실험음악 |
스케일과 모드는 음악이론의 핵심이자 곡의 성격과 분위기를 결정짓는 강력한 도구이다. 스케일은 우리가 쓸 수 있는 음의 목록이고, 모드는 그 음들을 어떤 방식으로 바라보고 해석하느냐의 차이이다. 음악을 더 깊이 이해하고 창의적인 연주와 작곡을 하기 위해서는 스케일과 모드의 차이를 명확하게 알고 자유자재로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 각 스케일과 모드가 가진 느낌과 색채를 이해하려고 노력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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